오늘의 헤드라인
새하얀 드레스 처럼 순수하고 영롱한 아름다움…
새하얀 드레스 처럼 순수하고 영롱한 아름다움…
예비신랑신부를 위한 웨딩초대전 11월 개최
9년 만에 건설한 웨딩 제국 더욱 기대할 만한 …
소규모로 진행하는 스몰웨딩 새로운 트렌드로 …
소규모로 진행하는 스몰웨딩 새로운 트렌드로 …

오늘의화보

라이프스타일
리빙스타일
인테리어
여행&레져
i-라이프

뉴스홈 > 라이프 > 라이프

fashion
당신의 생리는 안전한가요
기사입력 2017-11-07 11:00:00조회
일회용 생리대에서 발암물질이 나왔다는 보도에 이어 깨끗한 나라 생리대 환불 조치, 식약처 생리대 전수 조사까지 불러일으킨 생리대 위해물질 사태. 그 발단과 대안은 무엇인지 조목조목 알아봤다.



▲ 일회용 생리대 발암물질 사태, 어떻게 비롯했나?

처음으로 ‘국내 일회용 생리대에서 유해물질이 나올까?’라는 질문을 던진 국내 단체는 여성과 지구의 건강을 위해 활동하는 여성환경연대다.

미국 단체 ‘지구를 위한 여성의 목소리’가 펴낸 생리대 조사 보고서를 본 여성환경연대는 국내 생리대에서도 휘발성유기화합물(VOCs)이 검출되는지 알아보고자 지난해 10월 강원대 환경융합학부 김만구 교수 연구실에 실험을 의뢰했다.

휘발성유기화합물이란 대기 중에 휘발돼 악취나 오존을 발생시키는 탄화수소화합물로, 피부나 호흡기를 통해 신경계에 장애를 일으키는 발암물질이다. 벤젠이나 포름알데히드, 톨루엔, 스틸렌 등이 휘발성유기화합물에 포함된다.

김만구 교수 연구실의 실험 결과, 검사를 실시한 일회용 생리대 10개 제품 전부에서 휘발성유기화합물이 검출됐다. 여성환경연대는 지난 3월 ‘여성 건강을 위한 안전한 월경용품 토론회’를 열어 그 결과를 발표했다.

독성물질이 검출된 생리대 제품 브랜드는 밝히지 않은 채였다. 그런데 김만구 교수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실험 제품 중 깨끗한나라의 릴리안 생리대에서 가장 많은 휘발성유기화합물이 나왔다는 사실을 밝히면서 생리대 논란이 증폭했다.

깨끗한나라는 전 제품 환불과 판매·생산 중단을 선언했다. 식약처는 김 교수의 생리대 위해성 실험 결과를 과학적으로 신뢰하기 어렵다고 밝혔지만 56개사 896개 생리대 전 제품에 86종 독성물질 검사 결정을 내리고, 김만구 교수 실험에 사용한 생리대 제품 브랜드 리스트를 공개했다.

평소 믿고 사용하던 주요 생리대 브랜드 제품이 발암물질을 품고 있었다는 사실에 경악한 소비자들은 식약처에 제대로 된 대처를 요구했고, 식약처는 생리대 전수조사가 완료되면 제조사명과 품목명, 휘발성유기화합물 검출량,위해 평가 결과 등을 모두 공개하기로 결정했다.


▲ 대안은 면 생리대 사용과 역학 조사

여성환경연대는 지난 9월 5일 식약처에 생리대 속 유해물질 전 성분 조사와 철저한 *역학 조사 시행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정부가 휘발성유기화합물 검출 여부 외에 전 성분을 조사해 생리대 유해 성분을 규명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해외 보고서에 따르면 일회용 생리대에서 휘발성유기화합물뿐 아니라 다이옥신, 퓨란, 잔류 농약, 향료 등이 검출될 수 있다. 여성환경연대 고금숙 환경건강팀장은 ‘전반적인 유해 물질 조사와 여성 외음부의 접촉을 고려한 위해성 평가를 식약처에 요구해야 한다.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건강 피해를 보고한 생리대 사용 여성들의 피해 원인을 밝히는 면밀한 역학 조사다’라고 밝혔다.
릴리안 생리대를 사용한 뒤 생리 양이 줄고 생리통이 심해지는 등 피해를 봤다고 주장하는 소비자들은 깨끗한나라를 상대로 집단 소송(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했다.

1차 소장과 2차 소장 접수가 완료된 뒤 누적 원고 수는 4611명, 소송액 규모는 120억 원대다. 제일병원 산부인과 한정렬 교수는 ‘벤젠, 톨루엔, 스틸렌 등의 휘발성유기화합물은 내분비 장애 물질이라 체내에서 에스트로겐이나 갑상선호르몬 같은 일종의 호르몬으로 작용한다.

그래서 생리리듬을 깨고 배란을 방해하거나 자궁 내막이 정상으로 증식하는 걸 방해할 수 있다. 장기적으로는 갑상선 암 등의 암을 유발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일회용 생리대에 역학 조사가 이뤄지지 않았기에 생리 불순 등의 증상이 반드시 생리대에서 비롯되었다고 단정하기 어렵다. 실제 어떤 유해성이 있는지 역학 조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여성환경연대는 현재 소비자들에게 면 생리대를 삶아서 쓸 것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여성환경연대 고금숙 환경건강팀장은 ‘면 생리대에서도 방수 필름과 외부 불순물 때문인지 휘발성유기화합물이 검출되었다.

하지만 한 번만 삶아도 99% 제거되므로 소비자들에게 면 생리대를 권한다’고 밝혔다. 현재 여성환경연대는 서명 사이트 ‘아바즈(www.avaaz.org)’에서 소비자의 서명을 받고 있다.

이 서명은 식약처에 유해 물질 검출 시험과 역학 조사를 요구하는 서명이다. 여성환경연대는 지속적으로 식약처와 정부 관련 활동을 모니터링하고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여성은 평생 약 500회의 생리를 하며 1만 개가 넘는 생리대를 쓴다고 한다.

그만큼 오랜 시간 피부에 닿도록 사용하는 생리대에 위해 물질이 포함되었다는 뉴스는 충격적이다. 식약처와 생리대 제조사들의 철저한 대응과 소비자의 관심이 필요한 시점이다.

* 역학 조사 : 어떤 질병이 발생하였을 때, 질병의 발생 원인과 특성을 파악하는 것.



써보자! 일회용 생리대를 대신할 대안 생리용품

1 부드러운 의료용 실리콘으로 만들어 불편함 없이 체내에 삽입할 수 있는 레나 생리컵
2 100% 유기농 면과 최고급 한지사를 이용해 만든 면생리대.
3 화사한 국화꽃 무늬 국산 원단과 100% 유기농 면을 사용한 면생리대. 
4 출산 여부나 생리 양에 따라 두 가지 크기 타입 중 하나를 골라 쓰는 리버티컵 생리컵. 

 

월간웨딩21  황현선 기자 <wef.co.kr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창띄우기

저작권자ⓒ뉴스&매거진 (주)온포스,
본 기사의 비승인 복제, 전송, 무단 전재, 재가공 등을 금하며 위반시 법적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이 순간이 영원하기를 바라는 사랑스러운 신부를 위한 웨딩드레…
발그레한 볼에 수줍은 소녀의 고운 한복 자태
고은 '만인보' 탄생한 서재, 서울도서관에 재현
제 11회 아동학대예방의 날 기념식 열어 아동학대 근절 의지 다…
가정 간편식 시장 규모 급성장 하다
서울시, 아이와 부모 대상으로 무료 심리검사 진행
[AD] [웨딩예물] 반클리프 아벨, 빼를리 알함브라 브레이슬릿
[AD] [전시]대림미술관┃핀 율 탄생 100주년전-북유럽 가구이야…
[AD] 2012년 가전제품, 기존의 성능이나 디자인을 뛰어 넘다
뉴스 베스트클릭
결혼 선배로서 느끼고 생각한 것들을 책 속에 담은 그녀
수많은 예비부부가 극찬한 인생 최고의 웨딩홀
시계와 함께 그가 꿈꾸는 멋진 라이프
결혼하면 아이를 낳아야 한다는 생각은 이제 구시대적 발상
스타들의 낭만적인 가을 결혼식
예비신랑신부에게 추천하는 호텔 웨딩
차별화된 두 곳의 야외 웨딩 공간
센스 있는 그녀들의 특별한 프로포즈
결혼에 관한 모든 궁금증, 멘토들에게 물어보세요!
한가득 꽃처럼 피어나는 사랑을 담은 웨딩드레스 -2
웨딩 촬영 때 연출하면 좋을 이색적인 플라워 스타일링
늦 가을밤의 캔들
포토뉴스!
'카마라타 뮤직 컴퍼니' 크리스…
실시간 커뮤니티
여성칼럼!

칼럼 웨프뉴스 [레시피] 간단하지만 센스가 돋보이는 …

안과 최철명, 최재호 대표 미용렌즈 건강하게 착용하는 방법

엣지!아이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