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헤드라인
예비신부에게 추천하는 가녀린 라인 만드는 발…
예비신부를 위한 영양제 추천
예비부부들의 좌충우돌 결혼 다이어리
보다 편리하고 디자인이 예쁜 휴지통 제품 추천
예비 신랑의 윈터 스킨케어
예비부부에게 추천하는 웨딩 스튜디오

오늘의화보

핫트렌드
패션시크릿
시즌패션
맨즈스타일
해외컬렉션

뉴스홈 > 패션 > 패션

fashion
디자이너 김해연대표, 복식문화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최우수논문상 수상
기사입력 2017-11-02 20:44:00조회

웨딩드레스 패턴 원형개발 연구로 최우수논문상 수상


여성에게도 웨딩드레스는 '최고의 로망'이다. 그것은 아마도 너무나 평범한 여성이라도 웨딩드레스만 입으면 모두가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신부’로 변신하는 모습을 수없이 봐왔기 때문일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자신에게도 그 특별한 마법이 걸리길 바라며 설레는 마음으로 웨딩드레스를 입게 된다.



웨딩드레스 디자이너 김해연대표는 여성들의 이러한 꿈을 실현시켜주는 한 명이다.

웨딩드레스 디자이너의 길을 걸은 지 올해로 20년째. 매달 새로운 웨딩드레스 숍이 등장하는 업계 환경 속에 이렇게 오랜 시간 동안 한결같은 모습을 유지하고 있는 데에는 분명한 이유가 있는 법이다.

오랜 시간 그녀와 이야기를 나누는 동안 그 원동력은 웨딩드레스를 향한 끊임없는 열정과 에너지에 있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었다.

사실 웨딩드레스는 특성상 정형화된 소재와 컬러만을 사용해 디자인도 어느 정도의 틀이 갖춰져 있다. 하지만 김해연대표는 지금까지 다양한 변화를 이끌어냈으며 국내에서는 최초로 웨딩팬츠를 개발하여 디자인등록을 한 바 있다.



이러한 성과는 패턴 연구를 기본으로 끊임없이 노력을 해 온 덕분이다.

그런 그녀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온 입체패턴 기법을 활용한 연구논문인 "25세~34세 한국여성 표준체형을 위한 웨딩드레스 프린세스라인 원형개발 연구"로 한국복식문화학회에서 주최하는 2017년 10월 14일 추계학술대회에서 오랄부분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하였다.

김해연 대표가 본 연구를 하게 된 계기는 20년간 실무에서 일하면서 최근 10년간 수입 웨딩드레스가 한국의 웨딩시장의 90%이상을 차지하는 점유율을 보이면서 해외 유명 디자이너들의 웨딩드레스 뿐만이 아니라,

저가의 중국산 드레스까지 국내 웨딩시장을 점령하게 되자 국내 제작을 하던 웨딩샵들도 하나둘씩 드레스를 수입해오면서 멀티샵으로 탈바꿈해가고 있는 현실에 안타까움을 느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웨딩 산업체에서는 평면패턴을 위주로 55 사이즈에서 77사이즈까지 뒤중심의 여유분에서 그레이딩 기법으로 인위적인 착장을 해왔다면 본 연구는 결혼 적령기 25세~34세의 한국여성의 표준사이즈의 기준이 되어 맞음새의 안정성을 주고 피트성이 좋은 웨딩드레스 원형 제도방법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김해연대표는 이 연구를 통해 국내 생산능력이나 기술력 수준을 높이고 개발된 웨딩드레스 프린세스라인 원형을 기반으로 웨딩산업 업체 및 교육기관 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생산 활성화에 기여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월간웨딩21  편집부 최해영 기자 <wef.co.kr>

저작권자ⓒ뉴스&매거진 (주)온포스,
본 기사의 비승인 복제, 전송, 무단 전재, 재가공 등을 금하며 위반시 법적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포토뉴스!
영국 럭셔리 브랜드 한국 론칭 2…
실시간 커뮤니티
여성칼럼!

칼럼 편집부 최해영 롯데주류, 본격 피크닉 시즌 맞아 'L …

치과 최승호 원장 못말리는 면접관을 대비해 쁘띠치아성…

엣지!아이템